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기대수익률은 어느 정도 나와야 잘하는 걸까? (김치프리미엄, 곱버스)

우리나라 사람들이 주식에 투자하면서 기대하는 수익률은 몇 %일까?

주식으로 어느 정도 수익률을 내야 잘했다고 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이 뜬다 싶으면 비트코인으로 우르르 몰려가 ‘김치 프리미엄’이란 용어까지 만드는 것을 보면 웬만한 수익률로는 만족을 못할 것 같기도 하다. 김치 프리미엄은 2018년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가 크게 인기를 끌었을 때 만들어진 신조어로 가상화폐 거래가격이 유독 해외보다 우리나라에서 비싸게 거래되는 현상을 뜻한다. 즉 가격에 프리미엄이 붙었다는 것이다.

같은 선상으로 ‘레버리지, 곱버스(인버스의 2배)’가 우리나라처럼 인기를 끄는 나라도 드물다고 한다. 기초지수의 상승, 하락폭의 2배만큼 이익을 볼 수 있는 상품인데 ‘더 잃어도 좋으니 두 배는 더 벌어보겠다’는 투자심리가 강한 것이다. 이런 투자 성향을 통해 우리나라는 주식에 투자해서 기대하는 수익률이 다른 나라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혹자는 평균 20~30%는 될 것이라고 한다.

기준금리가 마이너스인 유럽에선 주식에 투자해 기대하는 수익률이 고작 2%인 것으로 알려졌다. 원금을 최대한 잃지 않는 것이 목표가 되어버린 것이다. 우리나라도 기준금리가 0%대로 하락했고, 은행 금리마저 낮아지고 있으니 주식에 대한 기대수익률은 점점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수익률 기준점이 되는 ‘벤치마크’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마다 기대하는 수익률이 다를 테니 사실상 정답은 없다. 그러나 최소한 5천만원까지 원금이 보장되는 은행 1년 정기예금 평균 금리인 1%대 보단 높아야 할 것이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 한 원금과 이자를 상환받을 수 있는 국고채 금리 0.7~0.8%보다 높아야 한다. 은행 정기예금, 국고채 금리 등은 위험이 없는 자산이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주식은 원금 전액을 잃을 수 있는 위험이 있고 그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이들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을 내야 한다. 그러나 앞서 말한 20~30%와 은행 예금 금리 1%는 차이가 너무 크다.

그래서 주식에 투자하는 기관투자가들이 가장 많이 목표로 삼고 기준점이 되는 것이 벤치마크 수익률을 이기는 것이다. 코스피 종목에 투자하면 코스피 지수나 코스피200지수가 벤치마크가 되고, 코스닥 종목이라면 코스닥 지수, 코스닥150지수가 벤치마크가 된다. 마이너스 수익률을 냈어도 벤치마크보다 수익률이 높으면 그 역시 잘한다고 평가받는다.

그러나 개인투자자라면 벤치마크를 아무리 이겼어도 마이너스 수익률에 만족할 수 없을 것이다. 차라리 은행에 예금할 걸 그랬다며 후회할지 모른다. 그러니 벤치마크와 투자 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투자 위험을 선택하라

다만 투자 위험과 기대수익률은 선택할 수 있다. 투자 위험이 높은 종목을 선택했다면 기대수익률 역시 높을 수밖에 없다. 반대로 투자 위험이 낮은 안정적인 종목을 택했다면 기대수익률도 낮아질 것이다. 주식에 투자할 때는 얼마나 벌 수 있느냐보다 ‘얼마의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가’를 따져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에 따라 기대수익률도, 투자기간도 달라질 것이다.

주식에 투자해 20~30%의 수익률을 얻거나 원금의 두 배를 먹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면 변동성이 큰 위험한 종목을 선택해 단기간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별다른 이유 없이 오르는 테마주나 작전주 등에 투자해 빨리 수익을 챙기고 나가겠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럴 경우 주식은 굉장히 위험한 자산이 되고 그만큼 기대하는 수익률도 높아지지만 원금 손실 가능성도 커진다.

반면 주식에 투자하더라도 국고채나 은행 정기예금 금리보다 조금만 더 수익을 가져가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분기마다, 반기마다 또는 1년에 한 번씩 이자를 받듯이 배당금을 받는 투자 수단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해외와 비교하면 아직은 멀었으나 이익의 증가나 감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도 생겨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5년에 현금배당 계획 등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 이후 이익이 반토막 나더라도 1년에 4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

주식이 은행 예금이나 채권보다는 훨씬 위험한 자산이지만 투자자가 어떤 마음을 먹었느냐에 따라 위험도 달라지고 기대수익률도 달라진다. 그러니 배당주에 투자하면서 20~30%의 수익률을 기대하거나 위험한 종목에 투자하면서 은행보다 좀 더 나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것은 맞지 않다. 주식에 투자할 때는 내가 어디에 서 있기를 원하고 내가 선택한 종목이 거기에 맞는 종목인지를 살펴봐야 한다.

<연관글 더보기>

초간단 해외주식 사는법

 

초간단 해외주식 사는법 (예약주문, 미국주식 서머타임, 거래시간, 달러 환전 수수료)

증권사 계좌에서 해외주식 거래만 신청하면 방구석에서도 아마존이나 텐센트 주식을 살 수 있다! 단, 달러 환전과 거래수수료를 생각하면 장기투자를 해야 유리하다는 점을 잊지마. 미국

trademan.tistory.com

주식 공모주 청약하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내용

 

주식 공모주 청약하기 전에 꼭 알아둬야 할 내용 (기업공개IPO, 기업공시)

처음 상장하는 회사가 투자자들을 공개 모집할 때 미리 청약하면 상장일 전에 주식을 받을 수 있어. 단, 청약할 때 경쟁률이 너무 높으면 배정받는 주식은 턱없이 적어질 수 있어! 아파

trademan.tistory.com

주식 사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주식 사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시장가주문, 지정가주문, 조건부지정가주문, 최유리지정가주문,

주식을 얼마에 사겠다고 직접 결정해 살 수도 있지만, 몇 주를 사겠다고 결정만 하면 알아서 가장 유리한 가격에 주식을 사주기도 한다. 주식을 사는 5가지 방법, 뭐가 제일 유리할까? 증권

trade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