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거래시간 완벽 총정리 (ft.시간외 단일가 매매, 시간외 거래, 시간외 당일 종가 매매, 종가 단일가 매매, 접속매매, 시가 단일가 매매, 시간외 전일 종가 매매)

개장 전, 중, 마감 후 각각의 시간대마다 거래 방식이 달라져.

내가 낸 주문을 적절한 시간에 빨리 체결하고 싶다면 각 시간대의 거래 방식을 잘 알아두자!
 
주식을 사거나 팔기 위해선 사람들에게 ‘나 얼마에 몇 주 살게요, 팔게요’라고 알려야 한다. 이렇게 사거나 팔려는 주식의 가격을 부르는 행위를 ‘호가’라고 한다. 주식을 사기 위해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매수호가’, 팔기 위해 제시하는 것을 ‘매도호가’라고 한다.

투자자가 증권사에 매수호가, 매도호가만 제시하면 원하는 가격에 거래가 알아서 척척 이루어지게 될까? 그렇지 않다. 내가 주당 1만원에 사겠다고 매수호가를 내도 언제 거래하느냐에 따라서 주식이 9천원에 사질 수도, 1만 1천원에 사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개장 전 매매 방식, 알고 보면 쉽다
 
시간 순서대로 거래방식을 알아보자. 주식시장은 언제 눈을 뜰까?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정규시장’이 열리는 데 주식시장은 그보다 30분 먼저 움직인다.

8시 30분부터 9시까지는 하나의 가격으로 주식을 거래하는 ‘단일가 매매’ 방식이 적용되는데 시간에 따라 2가지 거래 방식으로 나뉜다.

8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10분간은 전 거래일 종가로 거래된다. 가격이 하나이기 때문에 매수, 매도가 맞으면 먼저 나온 호가부터 거래가 즉시 체결된다.

이와 별도로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시가 단일가 매매’가 적용된다. 30분간 매수, 매도호가만 받은 후 ‘9시 땡!’ 했을 때 시가로 한번에 거래를 체결하는 방식이다. 거래 체결이 가능한 매수·매도호가를 연결하고 그 중 가장 많이 거래될 수 있는 가격이 시가가 된다.

정리하자면 8시 30분에서 8시 40분 사이에는 ‘시간 외 전일종가 매매’ 또는 ‘시가 단일가 매매’ 둘 중 하나를 선택해 매매하게 된다.

개장 후 매매방식, 알고 보면 쉽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는 접속매매 방식으로 운용된다. 여러 가격이 경합을 벌여 거래를 체결하는 방식이다. 가장 비싼 매수호가와 가장 싼 매도호가를 먼저 체결하는 ‘가격 우선 원칙’과, 호가를 먼저 낸 순서대로 거래를 체결하는 ‘시간 우선 원칙’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A는 1만 500원에 100주를, B는 1만 100원에 200주를 사겠다고 했다고 치자. 그리고 C는 1만 200원에 200주를, D는 9,900원에 200주를 팔겠다고 하며, E는 1만 400원에 300주를 사겠다고 한 것으로 가정해보자.
 
■ 시간과 가격 우선 원칙

( 정정 : 우측 표에 기재된 2번과 3번의 금액이 바뀌어 기재됨. 2번은 1만 200원, 3번은 1만 100원)

호가는 A, B, C, D, E 순으로 나왔다. 이때 가장 먼저 거래가 체결되는 것은 A와 C의 100주다. 거래가격은 A가 제시한 1만 500원이다. 그 다음 B와 D는 B가 제시한 1만 100원에 200주를 거래한다. 이후 C가 남은 100주를 E와 1만 200원에 거래하게 된다. 장중 주가는 1만 500원, 1만 100원, 1만 200원으로 변한다.

오후 3시 20분부터 정규장이 끝나는 오후 3시 30분까지는 ‘종가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된다. 시가 단일가 매매와 똑같이 종가를 만들기 위해 10분간 매수호가, 매도호가만 받고 3시 30분에 단일가로 거래를 체결하는 것이다.
 
장이 끝나도 매매는 계속된다

장이 끝나는 오후 3시 30분부터 3시 40분까지 10분간은 또 다시 호가만 받는다. 이때 호가는 당일 종가 하나다.

다음으로 오후 3시 40분부터 4시까지 ‘시간 외 당일 종가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이에 앞서 10분간 당일 종가로 거래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회를 주게 된다.

당일 종가가 예상보다 낮아 주식을 사겠다고 생각했다면 3시 30분부터 매수 호가를 내면 된다. 만약 매수 호가를 냈다가 아무리 생각해도 주가가 더 떨어질 것 같다면 10분 내 호가를 취소할 수도 있다.

오후 3시 40분이 되면 오후 3시 30분부터 나왔던 호가 순서대로 거래를 체결한다. 가격은 하나이기 때문에 ‘시간 우선의 원칙’만 적용한다.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는 ‘시간 외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된다. 4시부터 매 10분 단위로 호가를 모았다가 하나의 가격을 산출해 10분마다 거래를 체결하게 된다. 이렇게 2시간 동안 12번의 단일가가 산출되고 거래가 체결된다.

단일가 매매는 ‘시가 단일가 매매, 종가 단일가 매매, 시간 외 단일가 매매’ 등으로 하루에 3번 이뤄진다. 그 밖에 상장폐지가 결정된 후 투자자에게 마지막 매매 기회를 주는 정리매매를 하는 경우, 주가가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된 경우 등에도 단일가 매매 방식을 적용한다.
 
■ 시간 순서에 따른 주식 거래 방식

출처: 한국거래소

<연관글 더보기>

주식 미수금 발생 시 꼭 확인해야 할 'T+2 예수금'

 

주식 미수금 발생 시 꼭 확인해야 할 'T+2 예수금'(ft. 매수증거금 주식현금증거금 부족, 신용거래)

Q. 미수금 발생? 제가 빚을 내 투자를 한 건가요? A. 주식을 살 돈이 부족해도 증거금만 있으면 주식을 살 수 있어. 나머지는 이틀 뒤에 갚으면 돼. 하지만 갚지 못하면 증권사가 멋대로 주

trademan.tistory.com

주식 미수금 결제사태 발생 전에 꼭 알아둬야 할 'T+2' 시스템

 

주식 미수금 결제사태 발생 전에 꼭 알아둬야 할 'T+2' 시스템

질문 : 주식을 판 돈이 오늘 바로 안 들어와요. 답변 : 주식을 사고팔아도 내 계좌에 바로 돈이 들어오는 건 아니야. ‘T(영업일)+2결제일’이 지나야만 계좌에서 입·출금을 할 수 있다고. 단,

trademan.tistory.com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라는 데 진짜일까?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라는 데 진짜일까?(매매수수료, 유관기관수수료, 증권거래세, 양도소득세,

질문 : 수수료 평생 무료라더니 떼는 돈이 왜 이렇게 많나요? 답변 : 증권사가 말하는 평생 수수료는 매매수수료뿐이야. 유관기관 수수료나 증권거래세처럼 여전히 떼이는 돈은 많으니 주

tradema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