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전미(全美) 경제교육협의회(National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가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2학년 학생들을 위해 발간한 금융 교과서에 소개된 ‘주식시장’에 대한 설명이다.
당신의 투자가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그러나 주식 소유자로서 당신은 그 기업이 어떻게 경영돼야 하는가에 대해 말할 자격은 있다. 또 기업이 창출해내는 이익을 나눠 가질 자격도 있다. 그러나 당신이 주식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기업이 이익을 내지 못하면 당신의 손실을 자동으로 보상해주는 어떤 안전장치나 보험도 없다.
There is no guarantee that your investment will be successful. As an owner of stocks, you have some say about how the corporation should be run. You also get to share in the profits that are made. But there is no guarantee that the corporation in which you are an owner will be successful. If the corporation dose not make a profit, there is no built-in safety net or insurance to reimburse you for your losses.
위의 설명을 보고 무엇을 느꼈는가. 주식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박의 환상을 좇는 모험이 아니라 철저한 ‘위험 관리’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는 주식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위험을 사고판다. 그것이 기술적 트레이더로서 위험을 보는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말한 마크 밴 스토크의 말을 기억하자.
기술적 분석에 관한 대부분의 책들을 보면 기술적 분석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나온다. 이 세 가지 조항은 기술적 분석의 원조라고 일컬어지는 찰스 다우의 이론이 발표된 이래로 기술적 분석의 철학 혹은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다.
# 기술적 분석의 기본 전제 1
"시장의 움직임은 모든 것을 반영한다."
(Market action discounts everything)
증시에서 가격의 움직임이란 다시 말해서 수요, 공급의 원칙에 따른 결과적인 현상이다. 이 현상의 원인이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또는 그 밖의 다른 어떤 것이든지 간에 기술적 분석가들은 이것이 모두 가격에 반영된다고 믿는다. 즉 이미 알려진 것은 물론, 알려지지 않았거나 예측 가능한 시장 참여자들의 판단과 감정, 정치적 혹은 사회적인 큰 변혁, 심지어는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천재지변까지도 이미 가격에 반영되었거나, 곧 반영된다는 것이다.
한편 기술적 분석가들은 시장이 강세 또는 약세로 진행되는 것에는 반드시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이러한 이유를 밝히는 것이 미래를 예측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하다고는 믿지 않는다. 이 가정은 기술적 분석이 갖는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며, 매우 중요하다.
# 기술적 분석의 기본 전제 2
"주가는 추세를 이루며 움직인다."
(Prices move in trend)
추세란 개념은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기술적 분석가들이 수많은 시간을 들여 밝히고자 노력하는 것이 바로 추세다. 어떤 움직임이든 한번 시작하면 반대방향보다는 같은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려는 경향이 강하다. ‘추세를 이루고 있다’라는 전제는 뉴턴의 제1법칙인 ‘관성의 법칙(Law of Inertia)’을 채택한 것이다. 이 법칙을 주식시장에 적용한다면 “어떤 추세는 전환하기까지 같은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려고 한다”라고 말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추세 분석이 시작점이 되고 이러한 추세 분석의 기본원리는 추세순응(Trend Following) 전략이 기초가 된다. 추세순응형 전략이란 추세가 상승 추세로 확인될 때는 매수, 하락 추세로 인식될 때 매도 쪽에 가담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주추세가 상승인 가운데 일시적으로 하위 추세인 단기 추세가 미세조정을 할 수 있지만 이에 개의치 않고 매수하는 매매 전략을 말한다. 따라서 신고가 갱신의 경우 그동안 상승이 부담스럽더라도 주추세를 좇아 매수하게 되며, 신저가 갱신의 경우 매도하게 되는 매매 전략이 이에 해당한다.
# 기술적 분석의 기본 전제 3
"역사는 되풀이된다."
(History repeats itself)
증시에서 시장 참여자들의 행동은 차트상에 나타나게 된다. 차트는 그 당시 가격 움직임을 객관적으로 종이 위에 나타낸 것에 불과하지만 차트 위에 나타나는 가격의 움직임이란 결국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분석가들은 어떤 형태의 모형(패턴)들이 반복되어 출현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고, 이는 인간의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리라는 점을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역사는 반복의 법칙을 가지고 있다. 규칙적인 반복 현상은 예측을 가능하게 한다. 밤과 낮, 사계절의 순환이 바로 그것이다. 적벽대전에서 제갈공명이 갑자기 동남풍을 불러일으킨 사건도 그렇다. 공명은 재야에서 공부하면서 1년 365일의 일기변화를 관찰한 데이터를 수십 년 동안 축적했고, 이 데이터에 의해 매년 그때쯤이면 바람이 방향을 바꿔 동남쪽에서 불어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 모르는 사람이 볼 때는 공명의 ‘기도발’로 동남풍이 분 것이지만, 축적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반복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또한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 터질 때마다 투자자들은 과거 주식시장의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현재 주식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려 한다. 유명한 작가인 마크 트웨인이 “역사는 반복되지 않지만 일정한 리듬에 따라 움직인다”라고 말했듯이 투자자들은 과거 주식시장의 역사적 교훈을 가장 큰 ‘참고서’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기술적 분석과 시장 움직임에 대한 연구의 많은 부분은 인간심리 연구와 관련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언급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투자자들은 일단 한번 가졌던 생각을 좀처럼 바꾸기 힘들다. 새로운 생각을 그때마다 즉시 수용하기보다 오히려 당초 품었던 생각을 고수하고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강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차트에 나타나는 패턴들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미래에도 잘 들어맞을 것이라는 사실로 도출될 수 있다. 마지막 전제, 즉 ‘역사는 되풀이된다’를 다르게 말하면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는 과거의 연구에 놓여 있다’ 또는 ‘미래는 과거의 반복이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주식 증권 기술적 & 기본적 분석 차이점 (장점과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