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

AI가 개발 도상국의 성장을 저지 할 것인가?

 인공 지능 (AI)은 아프리카 등 개발 도상국의 성장을 저해하는 미래에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옮길 수 있다고 옥스포드 대학 (Oxford University)의 세계화 및 개발 교수 인 이안 골딘 (Ian Goldin)은 말했다. 저는 국제 개발 분야에서 저의 경력을 쌓았으며 최근에는 개발 도상국에 미치는 파괴적인 기술의 영향을 검토 한 옥스포드 대학교 (Oxford University)에서 연구 그룹을 설립했습니다. 아마도 우리가 살펴본 가장 중요한 질문은 아프리카와 같은 지역 개발을 위해 AI가 위협을가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제공 할 것인지 여부입니다. 낙천주의자는 그런 곳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앞서 뛰어 넘기 위해 급속도로 발전하는 AI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자동화 된 시스템은 이미 콜센터 직원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AI가 저임금 일자리를 로봇으로 대체함으로써 전통적인 성장 경로를 막을 것이라는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AI (인공 지능)에 투자하는 베이징에 기반을 둔 벤처 자본가 인 카이 푸 리 (Kai-Fu Lee)는 우리에게 AI가 금세기에 등장 할 가장 혁신적인 기술 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기계 학습 및 로봇 공학과 관련된 기술과 함께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미 AI는 규칙 기반이고 반복적 인 업무 수행을 대체 할 수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탁월한 기민성이나 공감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선진국에서는 로봇이 지난 수십 년 동안 자동차 및 관련 산업의 절반 이상을 대체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많은 일자리가 로봇에 의해 옮겨졌습니다. 자동화 된 시스템은 이미 콜센터 직원들보다 고객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국가에서 핵심적인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인공 지능 시스템은 은행, 건강, 보험 및 회계 부서의 백 오피스 관리 기능에서 상당한 일자리 손실을 초래합니다. 이들은 최근 인도, 베트남, 남아프리카, 모로코와 같은 개발 도상국에 아웃소싱 된 역할입니다.

 위험에 처한 직업?
 Oxford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의 일자리 중 약 40 %는 향후 수십 년 동안 AI에 취약하고 미국의 거의 절반이 고용되며 개발 도상국에서는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AI가 로봇에게 잃어버린 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할 것이며, 우리는 너무 걱정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나는 새로운 일자리가 선진국의 특정 지역에 집중 될 것이며 개발 도상국은 빠질 것이라고 믿는다.

 이는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선진국을 따라 잡기위한 첫 단계로 상대적으로 저비용의 노동력을 사용한 빈곤국에서 가장 심각하게 중요합니다. 그러한 장소에서 위협을받는 대부분의 일자리는 준 숙련 된 종족 일 것이다. 그러나 가난한 국가들이 고도로 숙련 된 노동력 부족을 겪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은 경쟁력을 더욱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완 기술의 개발은 도전에 추가됩니다. 3D 인쇄는 AI와 결합하여 부유 한 국가의 소비자가 직접 맞춤 의류, 신발, 기기 및 기타 제품을 스스로 집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의 증가는 개발 도상국에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시대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유엔 국제 노동기구 사무 총장 가이 라이더 (Guy Ryder) 사무 총장은 보호 무역 정치가 어떻게 가속화 될지 강조한다. 선진국으로의 본국 송환에 대한 요구는 결코 높지는 않았지만 일자리가 아니라 인공 지능과 로봇 프로세스가 집에 돌아오고 있습니다.

 성장하는 불평등
 기술이 세계 경제에서 점점 더 지배적 인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있는 행성 부분은 훨씬 더 많은 힘을 얻습니다. 실리콘 밸리 (Silicon Valley)와 같은 곳에서 볼 수 있었던 부와 소득의 집중을 살펴보십시오. 이러한 추세는 세계적으로 복제되어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경제의 측정 및 국경을 넘는 특성으로 인해 정부 세수가 훼손되어 인프라, 건강 및 교육에 대한 투자가 감소했습니다. 소수의 대기업들이 첨단 기술 산업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첨단 기술 산업은 또한 전 세계의 인재를 흡수하여 일부 국가에서 인적 자본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모든 경제국에서는 고도의 숙련 된 인력이 AI와 같은 분야에서 일해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세계 유능한 사람들은 최고의 직업 기회를 제공하는 안전하고 개발 된 도시에서의 삶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도의 방갈로르 (Bangalore)와 같은 주목할만한 예외적 인 상황에서 가난한 국가들은 그러한 근로자들을 끌어 들이고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 져서 더욱 취약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러한 집중 효과는 위치면에서뿐만 아니라 회사 자체에서도 분명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소수의 기업 만이 AI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즉, 유럽과 일본 기업이 경쟁하기 위해 애 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버 라이닝?
 모두 잃어버린거야? 아마 아닐거야. 개발 도상국에서 성장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새로운 기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이 교육, 건강, 고용 및 기타 기회에 접근 할 수 있도록합니다. 한 회사는 케냐의 60 % 이상이 사용하는 휴대 전화 기반 송금 서비스 인 M-Pesa입니다. 케냐의 또 다른 앱인 M-Tiba는 유사한 기술을 사용하여 4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송금 앱 M-Pesa는 Kenyans의 60 % 이상이 사용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AI가 개발 도상국의 휴대 전화 기술과 동일한 파괴적인 이점을 제공하여 저소득 및 발전을 저해하는 인프라 부재를 극복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번영위원회 (Pathways for Prosperity Commission)와 세계 은행 (World Bank)의 최근 보고서는 인공 지능과 디지털 경제가 고립 된 농촌 지역을 포함하여 가난한 나라 사람들을위한 일자리와 소득뿐만 아니라 교육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이 회사들 중 상당수는 초기 단계이며, 성공할 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케냐와 같은 소수의 국가에서의 긍정적 인 경험이 다른 곳에서도 재현 될 수 있는지, 그리고 잃어버린 직업, 세수입 및 불평등 증가 측면에서 긍정적 인 측면이 위협을 능가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시계가 갈수록 발전하고 AI가 제기 한 위험은 결코 커지지 않았습니다. 사방에있는 정책 입안자는주의 깊게 듣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열심히 생각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