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

펩시가 소련 전함으로 바뀌었을 때

 물물 교환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업 방식 중 하나입니다. 재화와 용역의 교환은 돈 사용보다 먼저 이루어지며 최초의 인류 사회에서 발전했다고 믿어집니다. 오늘날 물물 교환은 일반적으로 혼란에 처한 국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어부를 데려가보세요. 수년간 초 인플레이션을 겪으면서 이제는 그 나라의 통화가 거의 쓸모가 없기 때문에 다른 음식이나 약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는 8 년 전 금융 위기가 절정에 달했던 그리스의 물물 교환 네트워크. 그러나 물물 교환에 계속 참여하는 것은 개인뿐 아니라 정부에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베네수엘라 또는이란과 같은 세계 무대에서 재정 위기와 고립을 겪고있는 국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양국의 물물 교환으로 인해 미국 주도의 경제 봉쇄가 가능 해졌다.
 물물 교환은 또한 때때로 1996 년 인도의 항공기 제작자 인 Industri Pesawat Terbang Nusantara (IPTN)가 수송 용 항공기 중 두 대를 11 만톤의 태국 끈끈한 쌀로 교환하기로 동의 한 회사들에 의해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태국 구매자 모두가 제공해야하는 것이 었습니다 .
 1970 년대 미국의 거물 펩시 (Pepsi)는 소비에트 토마토 페이스트를 청량 음료로 교환하여 소련 시장에 진입 할 수있었습니다. 당시 피자 헛 (Pizza Hut)을 소유하고 있던 펩시 (Pepsi)는 서유럽의 피자에 토마토 페이스트를 뿌렸다. 또한 러시아 산 보드카, 심지어는 소련 전함을 위해 탄산 음료를 팔았다.  스웨덴의 차트 톱밥 아바 (Abba)는 소비에트 연방 (Soviet Union)에서 과일, 채소 및 원유 형태로 로열티를 벌어 세계 시장에서 판매되었습니다.

 1973 년 이란 혁명 이후 미국이 처음으로 제재를 가한 이래로이란은 다시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물물 교환을 사용했다.이란은 2010 년과 2015 년 사이에 유엔에 의해 엄격한 규제가 부과되었을 때 더 많이 물물 교환을 시작해야했다. 유엔 제재로 이란이 자국 통화로 국제 시장에서 물건을 사들 일 수 없게됨에 따라 테헤란은 쌀, 식용유, 차 등 기본 스테이플을 교환하면서 해외 원유 및 원유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란과 5 개 상임 이사국 인 중국, 프랑스, ​​러시아, 영국, 미국, 그리고 독일과 유럽 연합과의 2015 년 핵 협정 이후이란은 정상적으로 다시 거래를 시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작년 트럼프 대통령은 이른바 합동 종합 행동 계획 (Joint Comprehensive Plan of Action)에서 미국을 끌어내어 제재를 다시 부과했다. 이로 인해이란은 인도와의 오래된 협상을 되살리는 등 물물 교환을 시작했다. 이란은 곧바로 교환하는 것보다 조금 더 복잡한 방법을 사용하여 인도 루피화 석유에 대한 지불을 받아 들일 것에 동의한다. 인도 국영 은행이 운영하는 인도 은행 계좌로 돈이 지급됩니다. 그런 다음 이란은 은행이나 국경을 넘는 돈이없는 의약품과 같은 쌀 및 기타 인도 수입품에 대해이 금액을 지불합니다. 이 물자 교환이 제재를 위반하든 안하든간에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미국이이란의 주요 석유 수출국에 대한 특별 면제를 철회 할 때까지는 사업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되었다.

 베네수엘라, 쿠바 노동자들을 위해 석유를 바꾼다.
 프랑스, 독일, 영국도 올해 초 비슷한 계획을 세웠다. 그 이니셔티브는 무역 교환을 지원하는 도구라고 불리우며 의약품 및 식품 품목과 같은 인도주의 물품에만 국한됩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물물 교환 만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 일 수도 있습니다. 매일 50,000 배럴의 기름을 쿠바에 보냅니다. 그 대가로 쿠바는 고도로 훈련 된 의사, 교사 및 경제 고문을 베네수엘라에서 근무하게 합니다.
 전통적인 수단이 차단되면 대부분의 물물 교환 거래가 발생합니다. 워싱턴에있는 조지 타운 대학교 (Georgetown University)의 국제 비즈니스 부교수 인 Michael Czinkota는 말한다. 부시 대통령은 또한 똑같은 현금 지불이 아닌 다른 무역 거래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이 거래는 총괄하여 "반항 무역"으로 알려져있다. 여기에는 미래의 투자 또는 구매 약속에 대한 물물 교환과 돈의 간단한 혼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카운터 트레이드의 출발점은 항상 기존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반대하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회사들은 그들이 돈을 위해하는 모든 일을 항상 할 수 있다면 항상 첫 번째 선호가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란의 하산 루하니 (왼쪽)와 인도의 나 렌드 라 모디 (오른쪽)가 긴밀한 유대 관계 유지. 한편 유엔 식량 농업기구 (FAO)의 경제학자 인 셜리 무스타파 (Shirley Mustafa)는 2008 년 금융 위기 이후 그러한 거래가 더욱 일반화되었다고 전했다.
"일부 국가들은 국제 무역 시스템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했다."
 다른 재화 나 용역에 대한 교역 재화는 정부가 귀중한 외환 보유고를 구하는데 도움을줍니다. 이런 이유로 어떤 국가들은 활발히 물물 교환이나 다른 반제 거래를 찾고 있다고 Countertrade and Offset 잡지의 편집장 인 Lindsey Shanson은 말합니다.
 세계 무역
무역에 대한 국제적인 견해를 가지고있는 BBC의 시리즈에서 더 많은 것 :

어떻게 '낮은 수준'의 코코넛 정신이 고급 시장에 나왔습니까
미국과 중국의 화웨이 행은 얼마나 큰 타격인가?
트럼프 외국인 노동자의 영향을 느낀다.
경찰 보호가 필요한 피스타치오

 

 그러한 국가 중 하나는 말레이시아인데, 1990 년대에 들어서면서 풍부한 야자 기름 작물을 러시아 전투기로 교체했다. 올해 초, 군대를 현대화하기 원했던 것과 똑같은 일을 다시 제안했지만 여유는 거의 없다. 이코노미스트 인 트래비스 테일러 (Travis Taylor)는 태국의 끈적 밥을 지불하기로 한 인도네시아 항공기 IPTN의 결정에 관해서, 회사는 단순히 거래를 원한다고 말했다.
 Abba는 원유 판매 인이었다. 버지니아 소재 크리스토퍼 뉴 포트 대학 (Christopher Newport University)의 부교수 인 테일러 (Taylor)는 "이 경우 새로운 시장에서 명성의 자본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아무도 끈적 끈적한 쌀을 먹고 싶어하지 않는다. 그러나이 회사는 또한 항공기 판매가 가능하다는 증거를 원했기 때문에 까다 롭지 않았다."
 테일러 교수는 "방위 협정 (offset agreements)"이라는 특정 유형의 반역 거래는 전 지구적인 방위 분야에서 계속 퍼지고 있다고 덧붙입니다. 이러한 협약에 따라 방위 산업체는 일정 기간 (예 : 해당 국가에서 부품을 구매하거나 구성 요소를 만드는 국가)에서 경제적 활동을 창출하는 데 동의합니다. 전반적으로, 그는 물물 교환과 다른 유형의 반항이 "특히 개발 도상국과 불안정한 시기에" 머물러야 한다고 말한다.